
나노과학기술대학 학장
김창석
나노과학기술대학의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부산대학교 나노과학기술대학은2003년 국립대학 유일의 나노과학기술학부로 설립되어2006년에는 나노과학기술대학으로 확대되어 현재 학부3개 학과, 대학원2개 학과를 연계하는 우리나라 유일의 나노과학기술을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단과대학입니다.
나노과학기술은 나노 단위의 원자 및 분자의 특성을 바탕으로 이들로 구성된 마이크로 (Micro) 및 매크로 (Macro) 한 현상을 이해하여 첨단 과학기술의 기초를 확립하고 응용하는 것입니다. 우리 대학에서는 다학제적 (Multidisciplinary)인 교육에 중점을 두어 나노과학기술의 기초학문인 물리 , 화학 , 생명과학 분야를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학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폭넓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노 기술은 혁신성과 기반성, 그리고 타 산업과의 높은 연관성으로 미래 사회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미래 사회의 사회적 문제 해결의 중요한 수단으로 나노융합 기술의 활용을 계획하고 있으며, 또한, 나노융합 신산업의 경쟁력을 높여서 국부 창출을 이룩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세계 나노융합 시장은 연평균 약 47퍼센트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8년 5조9350억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므로, 나노융합 기술의 산업화는 국제경쟁력을 가진 거대한 산업의 창출로 커다란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고, 이는 국가 및 지역 경제의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희망으로, 우리나라 정부는 부산대학교 나노과학기술대학을 기반으로 2014년 나노융합 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시작한 바, 우리 대학은 이에 부응하여 경쟁력 있는 인재 배출 시스템을 구축, 긍정적 사고를 가지면서 능력있고 열정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록 작은ㆍ물질을 다루는 학문이지만 들어오는 문은 좁지 않습니다. 활짝 열려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나노를 향한 두드림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