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1.05.28
수정일
2021.05.28
작성자
나노
조회수
229

[PNU포커스] 김규정 교수팀, 과기부 기초연구실 지원사업(BRL) 2개 후속연구 과제 재선정

부산대 2개 연구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원하는 「기초연구실(BRL, Basic Research Lab) 지원사업」 후속연구 과제에 선정됐다.


식물생명과학과 연구팀(연구책임자 김선태 교수)은 ‘작물 면역 수용체 병 저항성 조절 연구’로, 광메카트로닉스공학과 연구팀(연구책임자 김규정 교수)은 ‘극온도차 대응 광학특성 보상을 위한 고해상도 이미징 시스템 개발 및 응용’을 주제로 2018년부터 3년간 기초연구실 사업을 수행해 왔다. 이번에 선정된 후속연구 과제는 이전에 진행된 기초연구실 과제 중 연구실적을 평가해 우수한 연구팀에 최종 부여됐다.


김선태 교수팀은 도열병 유래 면역 단백질을 이용한 벼 선천적 면역 수용체의 저항성 네트워트 조절 기작에 관한 기초연구를 확립하고, ‘복합병 저항성 육종 소재의 개발’을 목표로 후속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규정 교수팀은 극저온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생물 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이미징 시스템을 개발해 극지에서만 존재하는 희귀 생물의 특성을 분석하고 동결 방지 물질 개발 및 온도 대응 메타 물질 개발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부산대는 이번 후속연구 과제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연구팀당 각 15억 원, 30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
사진: 왼쪽부터 기초연구실 후속과제 연구책임자 김선태·김규정 교수


(2021.3.9.)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